토마토에 대한 10가지

토마토는 수퍼푸드로서 인정받고 있으며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다이어트 식단에도 자주 등장하는 채소 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많은 사랑을 받는 토마토에 대한 정보 10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토마토의 원산지

토마토의 원산지는 남아메리카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구원들은 최근 80,000년 전에 기원한 토마토 식물을 발견했습니다. 유전자 검사를 통해 에콰도르까지 추적할 수 있었고 그것이 체리 크기의 과일을 생산하는 야생 품종의 토마토 임을 확인하였습니다. 이 것은 오늘날 우리에게 친숙한 토마토로 진화했습니다.

토마토와 설탕은 궁합이 나쁘다

토마토에 설탕을 뿌려 절여먹는 달달한 간식을 기억하시겠죠? 토마토에 설탕을 뿌려 먹는 것은 영양상 좋지 않습니다. 토마토의 비타민B는 인체의 당질대사를 원활하게 해 열량 발생 효율을 높이지만 설탕을 넣으면 그 효능을 잃게 됩니다. 약간의 소금과 먹거나 가급적 그대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토마토는 설탕과 먹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토마토는 NASA에서도 연구된 적이 있다?

NASA에서는 우주 비행사들이 장기간 우주에서 생활할 때 필요한 채소 중 하나로 토마토를 연구한 적이 있습니다. 국제 우주 정거장에 토마토 씨앗을 보내 긴 우주생활동안 성장하고 번성할 수 있는지 연구하였습니다.

토마토는 독이 있다?

과거에는 토마토에 독이 들어있다고 오해되어, 유럽에서는 "사랑의 사과"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토마토 식물의 뿌리와 잎은 독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으며 솔라닌(신경 독)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토마토는 빨간색이다?

토마토는 일반적으로 빨간색이지만, 노란색, 주황색, 초록색, 보라색 등 다양한 색상의 토마토도 존재합니다. 크기도 다양하며 작은 방울 토마토부터 큰 토마토까지 다양한 크기의 토마토가 있습니다. 기호에 맞게 선택해서 드셔보세요

색깔에 따른 토마토의 효능

빨간색 방울 토마토 

라이코펜 성분이 있어서 항암 물질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노란색, 주황색 방울 토마토 

베타카로틴 성분이 들어있어 면역력을 강화시켜줍니다. 

녹색 방울토마토 

노폐물 배출과 피로회복을 도와줍니다. 

검정 방울 토마토

눈병과 시력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토마토의 영양성분

(100g 당) 

  • 칼로리 : 25kcal 
  • 탄수화물 : 6.02g 
  • 단백질 : 1g 
  • 지방 : 0.13g 
  • 당류 : 3.89g 
  • 나트륨 : 5mg 
  • 콜레스테롤 : 0mg 
  • 포화지방산 : 0.04g 
  • 트랜스지방 : 0g

토마토의 효능

피부 건강에 도움

토마토에는 비타민 C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면역력 강화와 감염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 C는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여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항염작용

토마토에는 라이코펜이라는 항산화물질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암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라이코펜은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항염증 작용을 가지고 있어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변비예방

토마토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소화를 도와주고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 토마토에 있는 식이섬유는 혈당조절에도 도움을 주어 당뇨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심혈관 질환 예방

예방 토마토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혈압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높은 혈압은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키므로, 토마토를 섭취하여 혈압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토마토 부작용

속쓰림 유발 산성이기 때문에 공복에 먹으면 속쓰림이나위산 역류등을 경험할 수 있고 역류성 식도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토마토를 섭취하는 것이 좋지 않습니다. 신장문제 토마토에는 칼륨이 많이 들어있는데 만성 신장질환이 있는 경우 칼륨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에는 신장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껍질과 씨로 인해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 이미 과민성 대장증후군이 있는 경우 장을 더욱 예민하게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토마토는 장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는 가장 흔한 채소 중 하나입니다.

토마토 보관방법

상온에 보관하지 않기

토마토는 상온에서 보관하면 빨리 상하기 때문에,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고에 보관하기

토마토는 냉장고에 보관하면 신선한 상태를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토마토는 냉장고의 저온에서 맛이 변할 수 있으므로, 15-20도 정도의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로 보관하기

토마토는 다른 과일이나 채소와 함께 보관하면 서로 영향을 주어 빨리 상할 수 있어 따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꼭지를 떼고 보관하기

꼭지를 떼어내면 상처가 덜 나기 때문에 꼭지를 떼고 보관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토마토는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기 때문에 다양한 요리에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맛과 영양이 풍부한 토마토를 맛있게 즐겨보시는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