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퍼푸드 케일의 5가지 효능

지중해가 원산지인 케일은 몸에 좋다고 알려진 채소 중 하나입니다. 영양소의 집합체로도 유명하죠. 특히 항상 튀긴 음식에 중독되어있다면 케일이 중요한 대안이 될 수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이렇게 좋은 케일에 대해서 효능과 고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kale
ⓒpixabay


 

케일의 영양성분

(100g 당)

칼로리 : 26kcal
탄수화물 : 4.61g
단백질 : 3.11g
지방 : 0.24g
당류 : 0g
나트륨 : 47mg콜레스테롤 : 0mg
포화지방산 : 0.05g
트랜스지방 : 0g

케일의 효능


케일은 강한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서 신체의 면역력을 강화하고 심혈관 질환 예방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케일의 효능과 부작용 먹는 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면역력 강화

케일은 시금치보다 비타민 C 함량이 많게는 4배, 셀레늄 2배, 비타민E 및 베타카로틴과 같은 영양소까지 들어있는데 이들은 모두 건강한 면역체계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영양소들입니다.

체중 감량 

케일은 섬유직이 풍부하고 탄수화물은 적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체중감량에 도움을 준다고 잘 알려져 있습니다. 

뼈 건강 강화

케일에는 미네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미네랄이란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만드는 식물성 칼슘의 주된 공급원이며 칼슘흡수를 방해하는 옥살산염 수치가 낮아 칼슘을 더 잘 흡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케일은 비타민 k도 함유되어있는데 이것은 비타민 d와 함께 작용하여 건강한 뼈를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심장병 예방

케일은 건강한 혈압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칼륨을 포함하여 심장건강에 도움이 되는 여러가지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 콜레스테롤에 결합하여 수치를 관리하는데 도움이 되는 물질이 포함되어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튀긴 음식을 좋아한다면 케일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눈 건강에 도움

케일에는 시력과 눈이 건강해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두 가지 식물성 영양소인 루테인가 지아잔틴이 풍부합니다. 이런 영양소 들을 충분히 섭취하게 되면 대표적인 안과질환인 황반변성이나 백내장의 위험이 낮아지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케일은 암 예방이 된다?

영양이 풍부한 케일에는 인솔-3-카비놀 등의 암보호 성분이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잠재적으로는 암을 예방하는데에 도움이 될 수도 있으며 이는 충분한 연구가 더욱 필요한 부분입니다.

케일의 부작용

  • 케일을 과도하게 섭취하게 된다면 신장결석의 위험을 증가 시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 갑상선 호르몬의 합성을 억제하는 물질인 갑상선종 유발 물질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과도한 섭취는 요오드 결핍의 위험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 케일의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 알레르기가 발생하기 쉬운 사람에게 알러지 반응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케일 먹는 방법

그렇다면 케일은 어떤 방법으로 먹어야할까요? 사실 케일 먹는 방법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케일 샐러드로 활용해도 좋고 케일 주스로도 먹습니다. 조금은 생소하지만 김치의 민족답게 케일 김치로도 섭취가 가능하고 살짝 데쳐서 나물처럼 먹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채소의 종류가 그렇듯이 케일 또한 가열하면 유용한 영양소가 손실될 수 있기 때문에 가열보다는 생으로 먹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