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과 채소를 더 오래 보관하는 방법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먹는 것은 정말 기분 좋은 일입니다. 마트에서 과일과 채소를 사왔는데 잘못된 보관으로 신선도를 잃게 되면 먹지도 못하고 버려야 하죠?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보관하는 것은 영원한 숙제일 것 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과일과 야채를 신선하게 보관하고 유지하는 방법에 대한 다섯 가지를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건조하게 보관하기

제철 과일이나 채소는 계절이 지나면 값도 비싸지고 구하기도 어려워 오랫동안 저장하고 싶어하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청과물들을 신선하고 오래 유지 하는 방법 중 하나는 바로 건조하게 보관하는 것입니다. 수분은 청과물들을 눅눅하게 만듭니다. 딸기와 포도의 경우 수분이 쌓이지 않도록 마른 키친타올에 보관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또 고추를 신선하게 보관하려면 종이봉투에 보관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상온 보관에 적합한 과일과 채소

아보카도, 바나나, 토마토, 사과 등 일부 채소 및 과일들은 상온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청과물은 상혼에 보관해야지만 풍미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과일과 채소가 익어가기 시작하는데 바로 먹지 않을 것이라면 익은 청과물들을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사과의 경우 1-2주 동안 상온에서 보관을 하더라도 상하지 않기 않습니다. 사과는 에틸렌 가스를 배출하는 과일이기 때문에 다른 과일과 채소와 함께 보관을 할 경우 다른 청과물들을 시들게 만들 수 있으니 함께 보관하는 것은 주의하는게 좋습니다.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

감자나 양파, 마늘과 같은 채소들은 서늘하고 어두운 곳을 좋아합니다. 시원하게 보관해야하지만 오히려 차갑게 보관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팬트리나 캐피닛에 보관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시원하게 보관해야하므로 통풍이 정말 중요합니다. 따라서 구멍이 뚫려있는 망 바구니에 보관하는것을 권장합니다.

허브보관 방법

허브는 온습도에 민감한 까다로운 식물인데요 허브를 한겹으로 분리하고 키친타올에 보관하면 수분이 생기는걸 막을 수 있습니다. 더 오래사용하고 싶다면 지퍼백이나 밀폐용기에 보관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요리하기


JAM
ⓒPIXABAY

잘 익은 채소와 과일은 맛도 좋지만 시기를 놓치면 시들어가는 과일과 채소들을 만들어버릴 수 있습니다. 이런 과일과 채소들의 처리방법은 예전부터 전해져 왔습니다. 잼이나 절이거나 굽는등 다양한 요리 방법이 있습니다. 이런 방법을 이용해 버리는 것을 최소화 하는 것도 팁입니다.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먹는 것은 우리의 기분도 정말 좋아지지만 소량만 판매하는 경우도 드물기 때문에 보관을 잘못한 과일이나 채소들은 결국 버리게 됩니다. 상한 것들을 버릴 때에는 정말 아깝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보관한 채소와 과일을 잘 살펴봐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 알려드린 팁들로 버리는 것을 최소화하고 맛있는 과일과 채소를 오랫동안 맛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