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도씨유는 몸에 좋을까? 영양성분과 효능을 알아보기

포도씨유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포도씨로 만든 식용유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포도는 양조 과정에서 남은 포도입니다. 포도씨유는 와인 포도에서 추출하지만 향은 나지 않고 맛과 밝은 색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250도 정도로 발연점이 높아 굽고 볶는 것과 같은 고열 요리 방법에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풍미 덕분에 베이킹이나 샐러드와 파스타의 드레싱으로 쉽게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일부 연구에서는 포도씨유를 피부와 모발에 국소적으로 바를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또한 높은 함량의 단일 및 다중 불포화 지방산은 포화 지방 또는 트랜스 지방이 많은 오일에 비해 심장 건강에 더 좋습니다. 
똑같은 오래된 식물성 기름의 독특한 대안으로 포도씨유는 건강한 식단의 일부가 될 수 있습니다. 이번 글 에서는 포도씨유의 영양성분을 비롯한 여러가지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포도씨유의 영양성분

(100g 당 영양성분)

  • 탄수화물 : 0.01g
  • 단백질 : 0g
  • 지방 : 99.93g
  • 당류 : 0g
  • 나트륨 : 1mg
  • 콜레스테롤 : 0mg
  • 포화지방산 : 10.02g
  • 트랜스지방 : 0.69g

다양한 형태의 포도씨유

상점에서 찾을 수 있는 대부분의 포도씨유는 정제된 것입니다. 그러나 냉간 압착 유기농 포도씨유와 같이 덜 가공된 것들도 있습니다.

정제

정제된 포도씨유를 만들기 위해 씨앗에서 압력과 마찰을 통해 오일을 추출한 후 화학 용매로 처리하여 오일을 보존하고 더 높은 발연점을 부여합니다. 그러나 그들은 그 과정에서 오일의 영양 성분을 감소시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냉압착(또는 비정제)

냉압착 포도씨유를 수동 또는 기계적으로 압착하고 여과합니다. 화학 물질과 열이 도입되지 않습니다.

유기농

유기농인 포도씨유도 일반적으로 냉압착됩니다. 정제된 포도씨유에 사용되는 화학 용제가 유기농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포도씨유의 효능

항산화 작용

포도씨유에는 다량의 폴리페놀류와 비타민 E가 함유되어 있어서,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항산화 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혈압 조절

포도씨유에는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는 올레산이 함유되어 있어서, 고혈압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포도씨유에 함유된 리놀레산은 혈액 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서,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면역력 강화

포도씨유에 함유된 비타민 E와 폴리페놀류는 면역력을 강화하여 감염병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뼈 건강 증진

포도씨유에는 칼슘, 인,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어서, 뼈 건강을 증진시키고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피로 회복

포도씨유는 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는 레시트링이 함유되어 있어서,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포도씨유의 부작용

포도씨유는 일반적으로 안전한 식품이지만 과다 섭취 시에는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체중 증가

포도씨유는 지방 함량이 높기 때문에, 과다 섭취 시에는 체중 증가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소화 장애

포도씨유는 지방 함량이 높기 때문에, 과다 섭취 시에는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

포도씨유에는 아레나리아(꿀벌 등의 독소)와 같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알레르기 체질이 있는 사람은 식전 테스트를 거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액 응고

포도씨유는 혈액 응고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지만, 과다 섭취 시에는 혈액 응고를 억제하여 출혈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약물 상호작용

포도씨유는 간 기능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어서, 간 기능을 저하시키는 약물과 함께 복용 시에는 약물 효과가 강화될 수 있습니다. 혈압 강하제나 항응고제 등의 약물을 복용 중인 경우에는 의사와 상의한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포도씨유 보관방법

포도씨유와 같이 고도 불포화 지방이 풍부한 오일은 빛, 열 및 산소에 노출되어 분해되는 과정인 산화에 가장 취약합니다. 같이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포도씨유를 단단히 밀봉하여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 6개월 이내에 오일을 많이 사용하지 않을 것 같으면 오일을 소량만 구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한번 사용한 포도씨유는 절대 재사용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