귤껍질로 청소하는 방법과 팁! 환경을 생각하는 청소법 10가지

귤의 향긋하고 상큼한 향을 맡고 있으면 저절로 기분이 좋아지지 않으신가요? 상큼한 향과 새콤달콤한 맛이 일품인 귤은 알맹이만 먹고 껍질은 보통 버리게 됩니다. 버려지는 귤껍질은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귤껍질로 청소를 하게되면 독한 청소세제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친환경적으로 청소가 가능한데요 이번 글에서는 귤껍질 청소법 5가지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귤

    

귤껍질로 전자레인지 청소하기

  1. 귤껍질과 물을 전자레인지 전용 그릇에 넣어줍니다. 
  2.  2분간 전자레인지를 돌려줍니다. 전자레인지를 열어보면 귤껍질을 넣은 물에서 나온 수분기가 스팀이 되어 맺혀있습니다. 
  3.  마른행주 혹은 키친타올을 이용해 내부를 닦아주면 말끔하게 기름때가 지워집니다. 
  4.  귤껍질을 사용해 전자레인지 청소를 하면 귤냄새 또한 퍼져 퀴퀴한 냄새도 사라집니다.

기름때 닦기

  1. 말린 귤껍질을 끓는 물에 넣어 줍니다. 
  2. 물 색이 어느정도 귤색으로 우려나면 껍질을 뺀 후 식혀주세요. 
  3. 귤껍질을 우린물에 행주를 적셔 청소가 필요한 기름때가 있는 곳을 닦아줍니다. 또는 분무기에 담아 기름때 제거가 필요한 곳에 뿌려 닦아냅니다.

프라이팬 닦기

기름기가 많은 프라이팬을 귤껍질의 하얀 부분을 이용해 닦아주세요

귤껍질이 기름기를 깔끔하게 흡수합니다. 또 프라이팬에서 나는 잡내도 잡을 수 있습니다. 물과 귤껍질을 넣고 충분히 끓여 주면 귤껍질의 향긋한 향기로 잡내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유리그릇의 얼룩 제거

귤껍질 안쪽 흰 부분에 굵은 소금을 살짝 묻힙니다. 소금을 묻힌 부분으로 유리 그릇에 얼룩이나 때가 낀 부분을 닦아줍니다. 얼룩이 말끔하게 제거가 됩니다.

소금을 뿌리지 않아도 껍질의 하얀 부분으로 유리컵을 닦으면 찌든 때가 사라집니다.

천연 탈취제

말린 귤껍질을 잘게 자릅니다. 잘게 자른 귤껍질을 다시백이나 그물 망에 넣어서 신발장이나 냉장고등 탈취가 필요한 곳에 넣어줍니다. 물론 신발 속에 넣어두면 탈취 효과도 얻어낼 수 있습니다.

천연 표백제

말린 귤껍질을 준비합니다. 말린 귤껍질 끓인 물에 빨래를 5-10분 담구었다가 헹구어 줍니다. 따라서 행주나 수건, 속옷 등을 넣어 삶을 때 유용합니다. 

천연 섬유유연제

귤껍질에는 구연산 성분이 있어 행주를 빤 뒤 귤껍질을 달여둔 물에 헹구면 부드러워 집니다. 여기에 식초까지 한 두방울 떨어뜨리면 소독 효과까지 있습니다.

냄비 세척

냄비에 귤껍질과 물을 넣고 끓여줍니다. 껍질의 산성 성분으로 인해 찌든 때가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유성펜 자국 제거

유성펜 자국은 지워내기 어렵습니다. 보통 아세톤을 사용하지만 표면이 벗겨질 우려가 있고 냄새가 강해 사용하기 꺼려집니다. 그러나 귤껍질은 그럴 염려가 없습니다. 가지고 있는 귤껍질로 가볍게 문질러주면 쉽게 제거가 됩니다.

싱크대 청소

청소를 위해 귤껍질로 싱크볼을 문질러줍니다. 단 물때보다는 기름 때 제거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기름이 잔뜩 묻은 그릇 설거지 후 귤껍질로 청소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귤껍질은 일반쓰레기 일까? 음식물쓰레기 일까?

귤껍질은 많은 사람들이 일반쓰레기로 오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귤껍질은 상대적으로 부드럽기 때문에 가축들이 먹을 수 있어 음식물 쓰레기로 배출이 가능합니다. 이제는 일반쓰레기가 아닌 음식물쓰레기로 분류하여 배출해주세요.


알려드린 내용 이외에도 쓰레기통에 귤껍질을 넣거나 환기구 근처에 두면 나쁜 냄새를 줄일 수도 있고 생선을 만져 손에 생선비린내가 있을때에도 귤껍질을 문질러 탈취가 가능합니다. 귤껍질은 우리의 생각보다도 더욱 쓰임새가 다양합니다. 또 준비와 사용 방법도 그렇게 복잡하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귤껍질을 버려오셨겠지만 이제는 귤껍질을 무심코 버리지 마시고 청소에 활용해보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