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리의 다양한 효능 5가지

여름은 체리의 계절로 알려져있습니다. 단맛과 신맛 이 두가지 맛을 주로 내며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우리가 주로 먹거나 발견하는건 붉은색의 체리입니다. 체리는 영양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제, 항염증 물질과 다양한 영양소 그리고 화합물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건강에도 많은 좋은점을 가져다줍니다. 이번 글에서는 효능이 많은 체리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체리의 원산지

체리는 많은 나라에서 생산 및 재배가 되고 있으나 주로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그 주변 유렵국가 및 터키 지역으로 추정이 되며 캐나다와 미국에서도 재배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유통되고 있는 체리는 거의 대부분이 칠레산 혹은 미국산입니다. 국내에도 적지만 농장이 존재하며 경주시에서 70%이상이 재배된다고 합니다.

매일 체리를 섭취해도 괜찮을까?

매일 체리를 섭취한다면 양이 중요합니다. 체리의 섭취량은 사람의 연령대나 체중, 신체활동수준과 같은 여러가지 요인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들어 어린이와 청소년은 자라면서 제대로 발달하기 위해 충분한 영양소와 칼로리가 필요한데 1일 10~15개의 체리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인의 경우에는 15~20개의 체리를 권장합니다. 물론 사람에 따라 섭취하는 개수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항산화제와 항염증 화합물이 풍부한 체리

체리가 가지고 있는 고농도의 식물 화합물이 들어 있습니다. 양과 종류는 체리의 품종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모든 체리에는 항산화 물질과 항염증 화합물이 함유되어있습니다. 이 높은 항산화제 함량은 여러 만성 질환이나 조기 노화와 관련된 질병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체리는 특히 세포 손상과 싸우고 염증을 줄이며 전반적인 건강을 증진하는 데 도움을 주는 폴리페놀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폴리페놀은 심장 질환 및 당뇨병, 특정 암을 포함한 다양한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C같은 카로티노이드 색소가 포함되어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모두 항염증 및 항산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체리는 만성질환의 위험을 줄이고 전반적인 건강을 증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운동 회복 촉진

체리에 있는 항염증 및 항산화 화합물은 운동으로 인해 생긴 근육통이나 손상 및 염증등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타트체리와 그 주스는 운동선수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타트체리 주스와 농축액은 근육 회복을 촉진시키고 운동으로 인해생긴 근육통이나 손상을 줄이며 근력손실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체리와 운동의 연관성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훈련된 운동선수가 대상이지만 타트체리 주스는 비운동선수에게도 물론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심장건강에 도움

체리는 또한 심장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체리는 칼륨과 폴리페놀 항산화제를 포함한 심장 건강을 증진시키는 것으로 잘 알려진 영양소들이 풍부합니다. 씨를 제거한 체리 1컵은 심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에 도움을 주는 칼륨이 함유 되어있습니다. 칼륨은 심장질환 및 뇌졸중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 성분입니다.

또한 안토시아닌과 플라보놀 및 카테킨을 포함한 폴리페놀 항산화제가 풍부한데 이 성분들은 세포손상을 방지하고 염증을 줄여 심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관절염 및 통증 개선효과

체리의 강력한 항염증 성분은 관절염이나 통풍의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체리가 관절염과 관련된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염증 단백질을 억제하는데, 이것이 산화 스트레스를 억제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신체의 요산수치를 감소시키며 통풍이 있는 사람들에게 특히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면의 질 개선

수면은 우리의 컨디션을 유지하는데에 있어 정말 중요한 것입니다. 체리를 섭취하는 것으로 수면의 질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체리에는 멜라토닌 성분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이 멜라토닌 성분은 수면 및 각성 주기를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는 물질입니다. 따라서 불면증에 시달리고 있다면 체리를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는 있습니다.

체리의 냉동보관

체리는 수입과일이기 때문에 일년내내 마트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격이 비싸고 빨리 무르는 단점때문에 냉동 보관하여 오랫동안 먹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제철은 여름이지만 겨울에도 집에서 체리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냉동한 체리는 영양소도 그대로 보존 할 수 있기 때문에 체리의 냉동보관을 추천합니다. 물론 맛은 생체리가 가장 맛있다는 것을 잊지마세요!


체리는 효능도 다양하지만 맛있는 과일입니다. 새콤달콤한 맛으로 많은 즐거움을 줍니다. 여러가지 음식으로도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체리를 먹는것은 어려운 것은 아닙니다. 문제는 가격과 수입 과일이라는 것이겠지요. 체리가 가지고 있는 여러가지 효능을 참고하시어 건강에 도움이 되는 즐거운 식단을 구성해 보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