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인애플 냉동방법과 활용방법

파인애플은 열대지방에서 자라는 과일입니다. 과즙이 많고 새콤달콤한 맛 때문에 인기가 좋습니다. 파인애플은 과일 그대로를 즐길 수도 있지만 주스, 스무디, 샐러드 등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이 되기도 합니다. 활용도가 많아도 양이 많은 편이라 한꺼번에 다 먹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신선한 파인애플을 먹기 위해서는 양이 많은 파인애플을 고를 수 밖에 없습니다. 대안으로 통조림 파인애플을 고를 수 있겠지만 생 파인애플에 비해 신선도가 떨어지고 너무 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파인애플을 많이 사왔을 때 보관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을 하게 되는데요,  생 파인애플을 냉동 보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저와 같은 고민을 하는 분들을 위해 이번 글에서는 파인애플의 냉동 방법과 냉동 보관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파인애플

파인애플을 얼려서 보관해야하는 이유

냉동 파인애플은 다양한 요리와 음료에 사용할 수 있는 파인애플을 얼려서 만듭니다. 파인애플의 신선한 맛과 영양 성분을 유지하면서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습니다. 파인애플을 얼려서 보관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사용하기 쉬움
    냉동 파인애플을 판매할 때 껍질을 벗기고 잘게 썰어서 사용하기 쉽습니다. 필요한 만큼만 꺼내서 사용하고 나머지는 다시 얼려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2. 상큼한 맛과 영양
    냉동 파인애플은 냉동 생 파인애플이기 때문에 맛과 영양이 그대로 유지됩니다. 파인애플에는 비타민 C, 비타민 B6, 식이섬유 등의 영양소가 들어 있어 건강에 좋습니다. 
  3. 다양한 활용
    냉동 파인애플은 다양한 요리나 음료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무디, 주스, 샐러드, 디저트 등 다양한 음식에 활용 가능해 다양한 맛과 식감을 즐길 수 있습니다. 냉동 보관한 파인애플은 신선한 파인애플을 장기간 보관 및 사용할 수 있고 맛과 영양을 더하기 위해 다양한 요리나 음료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인애플 얼리는 방법

    파인애플은 완전히 익으면 유통기한이 짧습니다. 일반적으로 3~4일 이내에 상하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오랫동안 신선하게 보관하는 것을 계속 생각하기도 합니다. 파인애플을 얼릴 때 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파인애플을 준비하고 자르려면 먼저 과일의 위아래를 제거하십시오. 그런 다음 과일의 과육만 남기고 껍질을 벗기고 속을 파냅니다. 마지막으로 파인애플을 원하는 조각이나 덩어리로 썰거나 깍둑썰기합니다.

    • 준비하려면 자른 과일을 쟁반에 고르게 펴십시오. 달라붙는 것을 방지하려면 파인애플을 넣기 전에 유산지를 트레이에 올려놓는 것이 좋습니다. 과일 조각이 서로 닿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 파인애플이 단단해질 때까지 몇 시간 동안 얼리십시오. 얼린 파인애플을 냉동 가능한 지퍼백이나 냉동이 가능한 용기로 옮깁니다. 

    그리고 얼리기 전에는 라벨에 보관일 및 식품 명을 적어두어 언제부터 냉동하였는지 알아보기 쉽게 하는 것도 좋습니다.

    으깬 파인애플 냉동하기

    파인애플을 으깨서 냉동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으깬 파인애플은 얼음틀에 넣고 큐브를 만들어 냉동용기로 옮겨서 보관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얼린 으깬 파인애플은 슬러시, 스무디, 각종 소스에 활용이 가능합니다. 

    으깬 파인애플은 약 2-3개월 동안 냉동 보관이 가능합니다. 지퍼백에 담아 밀봉하고 냉동을 권장하며 파인애플의 질감이 물러지거나 풀어질 수 있어 스무디 등 갈아 만드는 음식에만 적합할 수 있습니다.

    통조림 파인애플도 얼릴 수 있을까?

    시중에 판매하고 있는 통조림 파인애플은 얼리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통조림 그 상태가 아닌 개봉을 하여 밀폐용기 등에 옮겨 담아 냉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조림 그대로 냉동하게 되면 캔이 녹이 슬어버릴 수도 있고 터져서 상할 수 있기 때문에 통조림에서 꺼내서 내용물 만을 냉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동한 파인애플 다시 얼릴 수 있을까?

    얼렸던 파인애플을 해동 한 뒤 다시 얼리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냉동 및 해동의 과정에서 과일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결국 맛은 물론 몸에도 좋지 않고 과일이 무른 상태가 되기 쉽습니다.
    그러나 냉동한 파인애플을 요리로 만들어 익힌 경우에는 냉동이 가능합니다. 

    냉동 파인애플 활용 요리

    1. 스무디
      냉동 파인애플을 믹서기에 넣고 우유나 요거트와 함께 갈아주면 상큼하고 건강한 스무디가 됩니다. 기호에 따라 꿀이나 레몬즙을 추가하여 맛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2. 파인애플 샐러드
      냉동 파인애플을 해동하고 신선한 과일과 함께 샐러드에 사용합니다. 파인애플의 달콤함이 샐러드에 활기를 불어넣어 줄 것입니다. 
    3. 파인애플 소스
      냉동 파인애플을 믹서기에 갈아서 파인애플 소스를 만듭니다. 이 소스는 샐러드 드레싱, 마리네이드 또는 디저트 토핑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You might also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