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숭아를 고르는 방법과 너무 익어버린 복숭아 활용방법 다섯가지

복숭아는 여름이 제철인 과일로 상큼함과 달콤한 맛 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그러나 복숭아는 너무 익어서 물러버리거나 상하기 때문에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지만 너무 익어버린 복숭아를 활용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이번 글에서는 너무 익어버린 복숭아의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신선한 복숭아 고르는 방법

  1. 색상
    맛있는 복숭아는 노란 과육과 노란빛과 붉은 표면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줄기쪽을 보았을 때 밝은 노란색이 보인다면 덜 익은 복숭아입니다. 그러나 더 밝은 황금색을 띄고 있으면 잘 익은 것입니다. 털이 없는 천도복숭아의 경우는 껍질이 부드럽고 광택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2. 상처여부
    검은 반점이나 멍이 있으면 고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탄력이 없는 경우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냄새
    복숭아의 향은 곧 맛과 같습니다. 냄새를 맡았을 때 복숭아의 향이 아무것도 느껴지지 않는다면 맛도 없을 것입니다.
  4. 만져보기
    복숭아를 부드럽게 눌러보세요. 단단한 것은 복숭아가 덜 익은 것이고 너무 부드러우면 과하게 익어버린 것입니다. 손으로 살짝 눌러 숙성도를 확인하고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무게
    복숭아는 크기에 비해 무게가 무겁습니다. 가능한 무게가 무거운 복숭아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복숭아 활용법 1 : 냉동하기

과일을 냉동하는 것은 너무 익어버린 과일을 오랫동안 보관하고 사용하기에 좋은 방법입니다.
복숭아 또한 얼려서 보관이 가능한데 냉동한 복숭아는 스무디에 넣어 먹을 수 있습니다. 냉동 복숭아를 믹서기로 갈아서 시원하게 만들어 마실 수 있습니다. 스무디를 만들어 마시면 복숭아가 가진 풍미를 그대로 즐길 수 있습니다. 스무디 뿐만 아니라 빙수 등에 토핑으로써 올려서 곁들여 먹을 수도 있습니다.

복숭아 활용법 2 : 잼 만들기

너무 익어버린 복숭아를 활용하는 두 번째 방법은 잼을 만드는 것입니다.
잘게 썬 복숭아를 이용하여 설탕과 함께 끓인다음 걸쭉해질 때까지 끓이면 복숭아 잼이 완성됩니다. 복숭아 잼은 토스트나 스콘 등에 곁들여 먹을 수 있습니다.

복숭아 활용법 3 : 젤리 만들기

너무 익어버린 복숭아로 젤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잼을 만드는 것처럼 잘게 썰어낸 복숭아에 설탕을 넣고 걸쭉해 질 때까지 함께 끓입니다. 그 다음 고운 체를 사용하여 더 큰 복숭아 덩어리를 걸러내고 젤라틴을 넣어 섞어주고 틀에 부어 식혀주면 됩니다. 이렇게 만든 달콤한 복숭아 젤리는 어린이들 뿐만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좋은 간식이 될 수 있습니다.

복숭아 활용법 4: 파이만들기

복숭아 파이, 타르트를 만드는 것도 잘 익은 복숭아 활용 방법 중 하나입니다. 
설탕을 입힌 복숭아를 파이지(파이 크러스트)에 올려주고 오븐에 굽습니다. 복숭아 맛과 향을 느낄 수 있는 파이가 완성됩니다. 이런 복숭아 파이는 유명 베이커리 카페에서도 종종 만나볼 수 있는 고급 디저트이기도 합니다.

복숭아 활용법 5: 복숭아 케이크 만들기

파이를 만들어 복숭아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케이크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복숭아를 슬라이스하여 케이크 시트 사이에 넣거나 데코레이션 용으로 케이크에 올려주어도 근사한 케이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복숭아 보관방법

복숭아는 실온에 보관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복숭아 겉에 멍이 들지 않도록 줄기 부분을 아래로 향하게 놓습니다. 층층이 쌓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너무 익기 시작하면 냉장고의 야채실 서랍에 넣어 보관하세요. 


요즘 계절이 제철인 복숭아는 빨리 물러지고 상해버리기 때문에 많은 양을 사도 소비하는게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너무 익어버린 복숭아 뿐만 아니라 장마가 지난 뒤 구매한 복숭아가 달지 않고 맛이 싱겁고 밍밍해져 버려서 처리방법을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만약 복숭아를 버리게 된다면 아까울 수 있고 자원에도 좋지 않은 결과를 미칩니다. 
이번 글에서 알려드린 복숭아 활용 방법 다섯 가지를 통해서 여러분에게 남겨진 많은 복숭아를 현명하게 소비하시기를 바랍니다.